본문 바로가기
My collection

소니 마이크 ECM-G1 - 작아도 할 건 하네~ -

by 분홍거미 2022. 8. 17.

최근에 짐벌을 RSC2에서 RS3로 업글하고 (아직 활성화도 안 함~ㅋㅋ)

 

카메라도 A6300에서 A7C로 바꾸면서 마이크 하나 필요하지 않나 싶어서 찾아보고 있었는데...

 

사실 ECM-B1M을 갖고 있긴 했는데 A6300에 좀 과한 스펙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고

 

영상에 사용할 마이크는 아직 있는 그대로 들리면서 좀 선명하게 수음할 수 있는 마이크 정도면 되겠다 싶어서

 

입양보내고 알아보던 중에 얼마 전에 ECM-G1이 발매를 했더라.

 

그래서 냉큼 구입하긴 했다만 비슷한 스타일의 젠하이져 MKE200보다는 살짝 비싼감이 있긴 하지만

 

소니 카메라에는 MI슈에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생각보다 작은 마이크여서 구입하게 되었다.

 

 

 

사이즈가 작은 마이크라 그런지 박스도 꽤 작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구성품은 본체 마이크, 데드캣, 외부 연결 케이블 그리고 뭐 그리 많은지 꽤 두터운 메뉴얼까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지향성 마이크인 샷건 스타일의 마이크이지만 굉장히 작은 편이다.

 

구입하기 전에 유튜브에서 테스트한 소리를 들어봤는데

 

노이즈를 싹~ 다 걸러내는 그런 마이크는 아니고 그냥 들리는 그대로 수음을 해주는 스타일이라

 

내 취향에는 딱 맞는 마이크였고 수음도 비슷한 가격대와 비교해도 제법 선명하게 수음하는 터라

 

이거 다 싶어서 구입했음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ECM-B1M이나 최근 나온 ECM-B10의 경우에는 성능은 몸값만큼이나 아주 좋은 제품이긴 하지만

 

디지털 전환을 호환하는 카메라가 거의 소니 중급이상되어야 지원을 하기 때문에

 

6000번대 미러레스나 ZV-1의 경우는 MI슈 단자에 마운트를 해도 아날로그로만 입력이 되는데

 

거기에 외부 케이블 연결단자가 없어서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제약이 좀 있는 편이다.

 

반면 ECM-G1의 경우는 MI슈 단자만 있으면 사용 가능하고 마이크 위치를 다른 곳에 마운트해도

 

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되려 장점이 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MI슈에 마운트해서 상단의 다이얼을 돌려서 고정해주면 바로 사용가능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음향 녹음에 있어서 특정한 조건이 필요한게 아니기 때문인 것도 있고

 

짐벌에도 다른 추가 악세사리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짐벌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 

 

공간을 많이 차지 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상황에서 범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고

 

동영상 촬영시 음향에 대한 식견이 높지 않더라도 사용에 부담이 없어서 초보자들도 그냥 마운트하고

 

사용해도 되니 마이크에 대한 접근성은 꽤 좋은 편 아닌가 싶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이 정도의 높이와 폭을 차지하는 정도라면 어지간한 짐벌에는 다 사용할 수 있지 않나 싶네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카메라 전용 케이지를 사용하면 다른 곳에 마운트를 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

 

추가되는 악세사리가 있어서도 크게 문제 되지는 않을 듯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데드캣을 사용해도 기본 마이크에서 차지하는 부피는 많이 차이나지 않아서 좋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마이크 사용시 특별한 목적이 있다면 ECM-B1M이나 ECM-B10을 사용하면 좋긴한데

 

짐벌과 동시에 사용하게 된다면 사용을 아예 하지 못 하는 건 아니지만 짐벌 모드에 따라서 특정 각도에 

 

마이크가 걸리게 되는 경우도 있고 무게 중심 맞추는 것도 쉽지 않아서 불편한데

 

그냥 일상적인 음향을 녹음하기 위해서라면 ECM-G1도 충분히 괜찮을 것 같다.

 

특히 내 귀로 들리는 그대로의 느낌을 좋아한다면 ECM-G1이 소니 카메라에는 딱 맞는 것 같음

 

뭔 당연한 거 아니겠나? 자사 카메라에 자사 마이크가 가장 찰떡궁합이겠지~ㅋㅋ 

 

댓글0